728x90

신설오름에서 몸국을 든든하게 먹고 가장 먼저 찾아 간 곳은 제주 삼성혈. 이번 여행에서 가장 첫 여행지로 제주 삼성혈을 선택한 것에는 특별한 사연이 있다. 여행을 떠나기 전 아버지께 물었다. 제주에 가면 꼭 가시고 싶은 곳이 있나요? 아버지는 잠시 생각에 잠기셨다가 삼성혈을 이야기하셨다.

 

아버지의 청년 시절, 아버지의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5남매의 장남이었던 아버지는 깊은 슬픔과 함께 아버지 없이 살아가야 하는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불안함에 무척 힘든 시간을 보내셨다고 했다. 아버지는 마음을 달래보려 무작정 혼자 제주로 떠났는데 제주 삼성혈에서 많은 생각을 하셨다는 것이었다.

 

아버지는 그곳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삼성혈은 약 50년 전에 잠시 방문했었던 젊은 시골 청년을 기억하고 있을까? 삼성혈은 지금 어떤 모습으로 변했을까? 우리는 곧 삼성혈에 도착한다.

 

삼성혈 입구에 있던 삼성혈 소개

삼성혈은 제주도 사람의 전설적인 발상지로 알려져 있다. 세상의 모든 전설이 그러하듯 실제 그런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없고 비현실적이기도 하지만 전설은 전설로 받아들이고 모든 것을 봐야 좋을 것 같다. 삼성혈의 전설은 무려 4,300년 전 아무도 살지 않았던 제주에서 시작된다.

 

태초에 탐라에는 사람이 없었고 한라산 북쪽 기슭에 있는 모흥이라는 곳이 있었다. 4,300년 전 어느 날, 이곳 모흥 하늘에서 3명의 사람이 용출했는데 그들의 모습은 매우 크고 도량이 넓어서 그동안 인간사회에서는 볼 수 없던 신선의 모습이었다고 한다. 그들을 삼신인이라 부르고, 이 삼신인은 가죽 옷을 입고 사냥을 하며 탐라 제주의 첫 인간으로 살아갔다는 것이다.

 

삼성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삼성혈 소개 페이지를 참고하시길.

 

삼성혈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1동 1313번지 외 7필지에 있는 사적지로, 탐라국 시조에 대한 제의가 이루어지는 장소. 1964년 6월 2일에 ‘사적 제134호’로 지정되었다. [형태] 처음 조성될 당시

terms.naver.com

제주 삼성혈은 아주 평온하면서도 엄격하게 잘 관리되고 있는 것 같았다. 조금 더 일찍 왔더라면 멋진 벚꽃 구경도 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화려한 벚꽃 보다는 제주시 도심 한가운데 있는 신비로운 숲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울 것 같았다. 삼성혈의 매표소에 계시는 분도 뭔가 삼성혈의 기운을 받은 분처럼 느껴졌다. 삼성혈 관람의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다.

 

제주 삼성혈 매표소

- 연중무휴에 관람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

- 매표 마감은 17시 30분까지.

- 개인 기준 관람요금은 성인 2,500원, 청소년 1,700원, 어린이와 경노/국가유공자/장애인 1,000원

 

매표 마감시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보통 30분 정도 관람하는 것 같다. 여행일정이나 개인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조용한 숲속을 좋아하는 분이거나 여행 일정에 여유가 있는 분들은 30분 관람은 애매하게 짧고 넉넉히 1시간 관람을 생각하고 방문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제주 삼성혈은 주차장도 잘 마련되어 있고, 매표소에서 관람요금 결제 후 영수증을 받으면 영수증 하단에 주차요금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으니 관람을 마칠 때까지 영수증을 잘 가지고 있어야 한다. 90분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제주 삼성혈 입구

이러한 전설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가지고 삼성혈로 향했다. 주차장, 매표소 등 시설을 지나갈 때까지만 해도 평범한 관광지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입구에 도착했을 때 세상의 모든 소음이 서서히 사라지더니 조용히 바람소리만 들리더니 저 멀리 삼성혈 숲에서 신비로운 기운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이미 아버지는 삼성혈의 입구를 지나 삼성혈 속으로 걸어 들어가고 계셨다.

 

삼성혈 숲

삼성혈은 귀로도 관람할 수 있는 곳 같았다. 제주시 도심 한가운데 존재하는 비밀의 숲. 주차장부터 입구까지 가면서 주변을 달리는 차량 소음이 있었는데 삼성혈 속으로 들어가면서 세상이 한순간에 조용해지는 기분이었다. 숲 속 깊숙한 곳에 도착하니 어디선가 삼신인이 우리를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제주 삼성혈 내부 위치 안내도

삼성혈 / 삼성전과 삼성문 / 숭보당과 전사청 / 제지고와 수직사 / 건시문과 안내사 등 주요 시설이 있는데 모두 방문하지는 못했다. 삼성혈은 안으로 들어가지는 못하고 울타리 밖에서 관람만 가능한데, 하늘에서 삼신인이 떨어졌던 곳으로 바닥에 세 개의 구멍이 보인다.

 

나는 삼성혈과 주변을 감싸고 있는 숲을 모두 관람하고 전시관과 영상 홍보물을 시청했는데 만약 내가 다시 처음으로 삼성혈을 관람한다면 관람 순서를 바꾸고 싶다. 제주에 가서 삼성혈 관람 계획이 있으신 분은, 먼저 전시관에서 삼신인의 전설에 대한 스토리를 이해하고, 영상관에서 영상 홍보물을 시청 후 전체적으로 둘러보길 추천한다.

 

삼신인이 하늘에서 용출했던 삼성혈
삼신인을 모시는 곳으로 보인다.
영상관에서 삼신인과 삼성혈에 대한 영상 홍보물을 꼭 시청하고 관람하시길!
삼성혈을 중심으로 제주 곳곳에 있는 삼신인의 흔적들을 알 수 있다.

이상, 아버지와 함께 방문했던 제주 삼성혈. 짧은 제주 여행에서는 방문지로 선택하기 어려운 곳이다. 일정에 조금 여유가 있다면 제주공항에서 숙소나 다른 관광지로 가기 전에 잠시 방문해서 제주시 비밀의 숲에서 태초의 제주를 느끼고 삼신인도 만나면서 마음의 평화를 찾고 여행을 시작하는 것도 좋겠다.

 

끝.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