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세탁소라고 다 같은 세탁소가 아니었다.

 

살다 보면 집에 있는 세탁기로 해결할 수 없는 세탁물이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너무 편한 옷만 입고 살았더니 세탁소에 갈 일도 없고 그냥 통돌이에 돌리고 말리고 입고 벗고 살았네요. 오랫동안 입지 않았던 옷을 꺼낼 일이 생겼는데 웬 얼룩이 보입니다. 나름 아끼며 사랑했던 좋은 옷이라서 그냥 공장형 세탁업체에 맡기기는 애매해서 집 주변에 개인 세탁소를 검색하다가 금메달의 집을 알게 되었습니다.

 

 

금메달의 집이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동네 주민들의 평가도 아주 좋았어요.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사장님께서는 국가공인 세탁기능사 자격에 한국세탁업 중앙회 소속, 그리고 한국세탁기술 연구회 크리너스 클럽 회원이시라고 하네요. 멋진 수식어가 많은데 정확히 어떤 실력을 갖춘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자격인지 몰라서 무작정 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국가공인 세탁기능사라는 말이 아주 믿음직하네요.

 

 

국가공인 세탁기능사

 

정확한 자격명은 세탁기능사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고 시행기관은 HRDK 한국산업인력공단이네요. 2021년 기준으로 총 4회 필기 원서접수가 있었습니다. 1월, 4월, 6월, 10월 진행되는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실기시험 원서접수 자격이 주어지는 구조네요. 참고로 필기 14,500원, 실기 27,400원 서로 다른 수수료가 있습니다. 시험의 내용은 세탁 대상품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세제와 용제를 사용하고 세탁 기구나 기계를 조작해서 세탁 후 가공처리와 다림질까지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의복에 기능성을 부여하고 가치를 원상태에 가깝도록 회복시키는 것이 목표인데 원상태에 가깝도록 이 말이 멋지네요.

 

 

상세 종목을 보니 세탁이라는 것이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세탁작업 준비 세탁 세탁 실무 섬유감별 세탁 섬유감별 세탁방법 선택 세탁방법 선택 드라이클리닝 드라이클리닝 론드리 론드리 웨트클리닝 웨트클리닝 오점 분석·제거 특수제품 세탁 세탁작업 준비 재가공 다림질 오점 분석 제거 다림질 세탁운영관리 등 정말 많네요. 그러니 좋은 옷, 중요한 옷은 공장형 세탁소에 맡길 경우 그냥 기계에 의존하게 될 것이고 훼손되거나 원상태에 가까워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한국세탁업 중앙회

 

그렇다면 한국세탁업 중앙회는 어떤 곳일까요? 한국세탁업중앙회는 사단법인입니다. 한국세탁업 중앙회는 세탁업의 기술 향상과 세탁업계 질서를 유지합니다. 국민의 의생활서비스 효율화와 안정화를 기하고 환경보전과 보건위생까지 이바지하여 회원들의 권익증진과 복리에 기여하는 것이 설립 목적이라고 합니다. 국내 세탁업 유일 비영리 사단법인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세탁업 중앙회에 가입할 수 있는 조건은 세탁업 경영주라면 누구나 가능하다고 합니다. 2021년 3월부터 박무근 회장이 이 조직을 이끌고 있는데 그는 무려 6년 동안 중앙회장이라는 임무를 역임하며 터득한 지혜와 경험으로 회원들의 부름을 받았다고 합니다.

 

 

한국세탁기술 연구회와 크리너스 클럽

 

제가 가장 궁금했던 한국세탁기술 연구회입니다. 이름 자체가 연구회로 끝나고 있으니 집현전 같은 분위기나 카이스트 실험실 같은 공간이 떠오르기도 했는데요. 아쉽게도 한국세탁기술 연구회라는 조직의 정확한 구성이나 운영 목표 등 자세한 정보는 구글링으로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검색 결과 최상위에 세이클럽 음악방송국 한국세탁기술 연구회라는 것이 있는 것을 보니 아무래도 오래전에 연구회 핵심인물이 전국 세탁업 경영주 혹은 크리너스 클럽 회원들을 위한 인터넷 음악방송을 했던 것이 아닌가 상상해봅니다.

 

 

삼익세탁소

 

그렇게 검색하고 정보를 확인하고 찾아간 곳이 집 근처에 있던 삼익세탁소입니다. 어떤 아파트 상가에 위치하고 있었는데요. 상가 건물이 멀리서 보일 때부터 2층에 있는 삼익세탁소 간판이 눈에 잘 들어왔습니다. 아주 오래된 느낌의 건물에 입주하고 있어서 그런지 더욱 역사가 깊어 보이고 사장님의 실력도 전혀 의심되지 않을 정도로 포스 자체가 다른 것 같았습니다. 이웃에게 들었던 사장님의 타이틀이 모두 잘 보이게 부착되어 있었네요.

 

 

국가공인 세탁기능사, 한국세탁업 중앙회, 한국세탁기술연구회 소속 세탁 명인을 직접 만났습니다. 목소리도 호탕하시고 아주 친절하셨는데요. 제가 가져간 옷을 아주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아무 걱정하지 말라고 깨끗하게 세탁해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바로 큰 차이가 있었는데요. 이 옷을 제가 동네 공장형 세탁소에 가져갔을 때, 접수받으시는 분이 매뉴얼에 따라 이런 얼룩은 이렇고 저런 얼룩은 저래서 완벽하게 세탁되지 않을 수 있다고 했었는데 무척 자신 없는 모습이라서 실망스러웠거든요.

 

 

아마도 본인이 세탁 전문가가 아닌 인포데스크에서 고객응대를 임무로 하고 계셔서 확답을 해주기는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세탁 명인을 찾아오니 얼룩을 눈으로 보면서 바로 내가 할 수 있다, 없다를 바로 판단해주는 모습에 내 인생 최고의 세탁 전문가 세탁 장인을 만난 것 같아서 무척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며칠 후 연락을 받았고 다시 삼익세탁소에 찾아가니 정말 원상태와 같은 수준으로 깨끗하게 얼룩이 제거되어 제 손에 돌아왔습니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잠시 생각했습니다. 국가공인 세탁기능사 자격증... 삼익세탁소 사장님 밑에서 열심히 수련하고, 사장님이 하산해도 좋다고 하는 시점에 도전하면 나도 국가공인 세탁기능사, 그리고 더 나아가 세탁장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너무 늦었나?

 

오래된 상가 건물에 있어서 오랜 전통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자칫 장사가 안 되는 곳으로 오해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번 방문했던 고객은 모두 만족한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 나선 세탁 명인이 계신 곳. 금메달의 집, 국가공인 세탁기능사, 한국세탁업 중앙회, 한국세탁기술연구회 소속 삼익세탁소는 의정부 호원동에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사진에 있으니 좀 멀어도 가보실 분들은 미리 전화해보고 방문해보세요. 일요일 휴무입니다. 저는 앞으로 계속 이용할 것 같아요.

 

 

끝.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