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휘바휘바 자일리톨을 씹다가 핀란드 여행을 꿈꾸던 어린 시절이 떠올랐다. 핀란드에 가면 헬싱키부터 레이크랜드까지 구경하고 시간 남으면 라플란드까지 가보고 싶었다. 또 핀란드에 가면 꼭 하고 싶었던 일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소나타 아티카 공연을 관람하는 것이었다. 평소 좋아하던 장르는 아니었지만 이상하게 끌리는 순간이 있었고 라이브 영상을 보면서 와 이거 최대한 작은 공연장 맨 앞줄에서 보면 멋지겠는데 이런 상상을 했었다. 만약 정말 핀란드에 가서 소나타 아티카를 만날 수 있다면 그들의 명반 RECKONING NIGHT 커버에 나오는 것처럼 멋진 배를 타고, 저런 큰 배가 준비가 어렵다면 그냥 작은 돛단배라도... 무조건 배를 타고 가고 싶었다.

 

SONATA ARCTICA - RECKONING NIGHT

강한 음악을 하는 분들은 앨범 커버도 아주 강하게 만드는 편인데, 그 강함을 표현 방식이 다양해서 재미있다. 보통 데스메탈 하시는 분들은 괴물이나 인간형 악마, 잔인하게 죽은 시체 같은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적응하고 나면 무섭기보다 은근 귀엽다는 사람도 많다. 나는 그래도 커버부터 잔인하면 싫더라. 또 다른 방식은 곰이나 호랑이 같은 맹수 혹은 상상 속의 무서운 동물을 커버에 담는데, 개인적으로 이런 분들은 커버 제작에 정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소나타 아티카 티셔츠. 가격은 23.38 유로

정반대로 아주 심플한 주변 풍경을 담는 밴드도 많이 있다. 예를 들면 그냥 기찻길, 그냥 동네 창고, 그냥 숲속의 나무... 이런 장면이 담겨 있다. 그런데 처음에는 이게 강한 밴드 앨범인지 신승훈 베스트 앨범인지 분간이 안 될 정도로 평범해 보이다가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찻길에 조금 비틀어져 있거나, 창고 안에 그림자가 살짝 있다거나, 숲속의 나무 위에 핏자국이 있거나 등 오묘한 요소를 살짝 끼워넣기 하는데 이게 또 은근 무섭더라.

 

그렇다고 특정 밴드가 특정 스타일의 커버만 계속 반복하는 것은 아니고 1집은 악마했다가 2집은 시체했다가 3집에서 갑자기 까마귀 나오다가 4집에서는 처녀귀신이 파도 속에 서 있다가 베스트 앨범에서는 예쁜 아기 사슴을 넣기도 한다. 그래서 나는 강한 밴드들의 음악은 부담스럽지만 다양한 디자인 감성을 좋아하는 편이고 가끔 유출되는 강한 밴드들의 백스테이지 사진을 보면 너무 순수하고 착한 동네 어르신 같아서 김치라도 챙겨주고 싶고 그렇더라.

 

흑백으로 보니 더 무서워.

 

아무튼 내가 가장 좋아하는 커버는 지금 위에 보이는 폭풍 속의 배처럼, 초자연적인 현상이 가미된 인간의 일상인데... 번개가 치거나 모래폭풍이 부는 등 아티스트의 고향이 어딘가에 따라 다양한 자연현상을 구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나는 이런 커버가 보면 볼수록 마음에 들더라. 결국 이런 앨범 커버에 대한 감상과 상상을 통해서, 나는 핀란드에 가게 되면 저런 날씨에 저런 배를 타고 힘들어도 강하게 소나타 아티카를 풀업볼륨으로 들으며 가고 싶었던 것이다.


아침부터 헛소리가 길었다. 다시 자야겠다. 이야기 꺼낸 김에 마무리 멘트를 하자면 잠시 더 자고 일어나서 대청소를 할 것이고, 나는 오랜만에 소나타 아티카를 틀어놓을 것이고, 아파트 관리소에 민원이 접수되어 방송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크게 들을 것이다. 참고로 시간나시는 분들은 소나타 아티카 홈페이지도 방문해보면 좋겠다. 거기에는 정말 예쁜 굿즈들이 많은데 나는 해외 결제가 어려운 상황이라 그냥 사진만 구경하고 있으니 핀란드의 대자연과 핀란드가 고향인 귀신과 무서운 동물들을 만나고 싶다면 소나타 아티카 굿즈를 구입하시면 좋겠다.

 

www.sonataarctica.info/

 

Sonata Arctica – Official Website

Finnish melodic metal titans SONATA ARCTICA are a band with a unique sound, driven by different emotions and a touch of melancholy. Today, the band announces the release of their…

www.sonataarctica.info

 

SONATA ARCTICA

RECKONING NIGHT

 

Misplaced

Blinded No More

Ain't Your Fairytale

Reckoning Day, Reckoning Night

Don't Say A Word

The Boy Who Wanted To Be A Real Puppet

My Selene

Wildfire

White Pearl, Black Oceans…

Shamandalie

Wrecking The Sphere *

Jam (Hidden Track)

 

 

끝.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