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핀란디아 2층 침대 분리 전, 구입했던 이야기 먼저 해야겠어요.

아주 오래전이었습니다. 갑자기 2층 침대가 필요했어요. 아이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고 싶었거든요. 어떤 침대가 좋을까 알아보다가 기절하는 줄 알았어요. 일단 원목가구 2층 침대는 가격이 예상보다 비쌌고, 세상에 그렇게 많은 2층 침대가 판매되고 있는 줄 몰랐어요. 정말 예쁜 제품이 많이 있었고 원목의 종류부터 사다리 디자인, 그리고 구석구석 마감처리 방식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제품이 저를 유혹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저희 집에 필요한 옵션은 2층으로 제작된 원목 침대라면 무엇이든 괜찮았어요. 단, 2층 침대를 분리해서 2개의 침대로 다시 쓸 수 있어야 하는 조건이었습니다. 가끔 분리되지 않는 2층 침대도 있나보더라고요. 여러 제품 중에서 1층 하단에 수납을 위한 서랍이 포함된 제품이 실용적으로 보여서 마음이 많이 흔들렸지만 세월이 흐르고 아이들이 컸을 때 침대를 분리할 것을 고려하니, 하나는 수납 서랍이 있고 하나는 그냥 나무토막이면 수납 공간 없는 침대를 쓰게 될 아이의 기분이 좋지 않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최종 선택은 핀란디아 원목 2층 침대, 분리가 가능한 기본형이었습니다.

 

핀란디아 2층 침대 기본형

 

 

 

 

워낙 오래전 일이라서 정확한 모델명은 기억나지 않지만, 위의 사진처럼 매우 튼튼하고 아늑해 보이는 핀란디아 원목 2층 침대를 구입했습니다. 제품 홍보용 사진은 늘 예쁘고 우아하죠. 채광 좋은 넓은 방에서 아기자기한 소품들로 꾸며진 연출샷을 보며 우리 아이들도 침대를 저렇게 사용하면 좋겠다고 상상은 했었지만 현실은 그렇게 되지 않을 것도 알았어요. 엄청난 무게와 부피의 원목 침대 제품이 배송되던 날 시공해주시던 기사님들 땀방울이 떠오릅니다.

 

연출된 이미지와는 많이 다르지만 행복했던, 아이들 방의 핀란디아 2층 침대

역시 연출된 이미지와 많이 달랐어요. 하지만 행복했어요. 홍보용 이미지보다는 채광이 부족했고 방이 조금 더 좁았으며 아이들이 스티커를 막 붙였고 뭔가 주렁주렁 많이도 매달았죠. 그리고 이불이나 소품도 연출 이미지에 나온 것처럼 아기자기한 것은 쓸 일이 없었어요.


2. 드디어 핀란디아 2층 침대, 분리와 분해가 필요한 시기가 왔어요.

세월이 많이 흘렀습니다. 아이들도 많이 자랐지요. 처음에는 서로 1층에 자겠다 2층에 자겠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층 침대였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아이들은 그냥 어디든 상관없이 잘 자는 초등학생이 되었습니다. 아직 많이 싸우기는 하지만 같이 놀기 좋아하고 같은 공간에서 무엇이든 함께하는 착한 남매였어요. 그런데 슬슬 서로 독립된 공간을 원하기 시작했고 최근에 둘째는 이 침대가 분리할 수 있는 제품인지 물어보기도 했어요. 봄맞이 인테리어도 생각하고 있던 중이라서 사진을 찾아서 보여줬지요. 제가 봐도 정말 예쁘게 2층 침대가 분리되어 있네요. 저도 저렇게 분리하고 싶었어요.

 

 

 

 

핀란디아 2층 침대가 분리되면 이렇게 됩니다.

사진 속 멋진 단독침대 2개를 보던 둘째는 2층을 분리해서 내가 혼자 쓰고 싶다고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마침 슬슬 자기 방을 만들어주고 싶었던 아빠는 웃으며 대답했지요. 먼저 네가 혼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너의 첫 책상도 구입할거야. 그리고 책상이 배치되고 나면 침대를 분리해서 혼자 쓸 수 있도록 해주마... 말은 쉬웠지만, 기억을 더듬어 보니... 핀란디아 2층 침대를 시공했던 기사님 중 팀장님으로 보이던 분과 대화했던 내용이 생각났어요.

 

저 : 기사님, 나중에 아이들이 크면 제가 분리하면 되나요?

기사님 : 물론, 분리가 됩니다. 그런데 혼자 하시기는 힘들거에요.

저 : 그러면요?

기사님 : 성인 4명이 2층을 들어올려 분리하고 각 침대를 분리해서 재조합해야 합니다.

저 : 아... 나중에 고민할게요. 감사합니다.


3. 아이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기다리면 우리집에 성인이 4명이 있을텐데...

나중에 고민하려던 순간이 찾아왔습니다. 우선 저희 집에는 무거운 원목 침대 2층을 들어올려 바닥에 내릴 수 있는 성인 4명이 없었습니다. 아이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기다려서 성인 4명이 되면 침대를 분리할까 생각도 했었지만, 그때는 제가 늙어서 성인 1명 역할을 할 수 없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또 깊은 고민에 빠졌다가 결심했습니다.

 

내가 지금 이 침대를 들어올릴 수 없다면...

핀란디아 2층 침대가 우리집에 최초 배송되어 오던 날처럼...

모든 원목 부품을 분리하면 쉽지 않을까?

그래! 나는 할 수 있어! 모두 분리해서 다시 조립하자!


4. 핀란디아 2층 침대 분리 분해 재조립.

주말이 되었고, 저는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정말 무모한 도전이었습니다.

원목 가구 셀프 인테리어는 정말 힘들었어요.

너무 힘들었지만 결국 성공했습니다.

소요시간은 넉넉하게 4시간이나 걸렸지요.

 

자세한 주의사항이나 힘들었던 부분은 뒤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처럼 핀란디아 2층 침대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 중 2층 침대를 분리해서 아이들에게 각자의 침대를 선물하고 싶은 분들은 명심하세요.

 

성인 혼자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누군가 계속 도와주면 시간이 훨씬 단축됩니다.

최초 조립했던 과정을 기사님들 곁에서 보신 분들은 더 쉽습니다.

조립 과정을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했던 순서를 참고하세요.

 

 

 

 

중간 과정은 너무 힘들어서 사진 찍을 시간도 없었네요.

5. 성인 혼자 핀란디아 2층 침대 분리 분해 재조립 시 필수 준비사항과 시공 순서

저는 혼자 어떻게든 했는데, 중간에 부상 위험의 순간이 많았습니다. 특히 2층에 조립된 상태에서 원목 기둥이나 헤드 등 뼈대를 분해할 때 볼트가 하나씩 빠지는 순간 각 원목 부속이 떨어져서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가장 좋은 방법은 볼트 제거 작업할 때 누군가 원목 부품을 잘 잡아주는 것이고, 더 좋은 방법은 가장 무거운 2층 상판 제거 후 성인 남성 2명 정도면 전체 뼈대를 들어올려서 바닥에 내려놓고 분해하면 다칠 일이 없을 것입니다.

 

저기 보이는 넓은 판이 가장 무거운 2층 상판 2조각입니다.

[필수 준비사항]

 

1. 전동 드라이버

2. 각종 부속품 구분해서 잠시 보관할 수 있는 보자기나 보관함

3. 부속이 하나라도 분실되면 조립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특히 나사와 볼트 길이에 따라 용도가 다르니 꼭 긴 것 짧은 것 구분 보관.

5. 사다리와 가이드 원목판 등 남은 부속 버릴 지 보관할 지 결정

6. 나중에 당근마켓에 판매하시려면 남은 부속 모두 잘 챙겨서 봉투에 넣고 침대 바닥에 단단하게 붙여놓으시길 권장합니다.

 

[2층 침대 분리 시공 순서]

 

1) 2층 매트리스와 이불 제거

 

2) 2층 넓은 원목 상판 분해

- 전동 드라이버를 가지고 1층에 눕거나 앉는다.

- 2층 판을 고정시키는 양쪽 측면 나사를 모두 제거, 나사 엄청 많음.

- 2층 판 중심에 있는 사각형 고정 원목판 제거.

- 저는 실수로 가운데 길쭉한 가이드도 분리했는데 헛고생이었네요.

- 그러면 2층 넓은 판은 크게 2개 덩어리로 분리됩니다.

- 엄청 무겁습니다. 하나씩 들어서 옮길 방으로 가져가세요.

 

3) 2층 뼈대 분리 준비

- 가장 무거운 원목 판이 빠져나갔지만, 나머지도 무겁습니다.

- 전동 드라이버로 기둥 연결 볼트를 제거하는데 매우 위험합니다.

- 인력이 충분하면 뼈대 전체를 들어서 바닥에 놓고 작업하시거나...

- 한 분이 계속 잡아주고, 본인은 볼트 제거만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볼트를 하나씩 제거할 때 원목 부품이 아래로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볼트 길이에 따라 잘 구분해서 분리하고 제 위치 기억하세요.

 

4) 헤드 바꾸기

- 2층에 있던 모든 부속이 분리되었으면 헤드를 바꿉니다.

- 1층에서 2층을 받치고 있던 높은 헤드 2개 중 하나를 분리합니다.

- 1층 헤드 분리 작업은 1층 상판 제거 없이 그대로 살짝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층 헤드쪽 원목 부품과 1층에서 분리한 헤드를 서로 바꿉니다.

- 그러면 1층은 완성되고, 2층은 뼈대만 완성됩니다.

- 역시 볼트 길이에 따라 잘 구분해서 분리하고 제 위치 기억하세요.

 

분리했던 상판 얹는 작업 외 거의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어 갑니다. 헉 헉 헉.

5) 분리했던 2층 상판 조립하기

- 2층에서 분리했던 넓은 상판 2덩어리를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 2개 판 가운데를 원래대로 사각형 고정 원목판으로 고정합니다.

- 2개 판이 튼튼하게 고정되었는지 확인하고 들어서 뼈대 위에 얹습니다.

- 이 때!! 2개 판 합치면 많이 무거우니 혼자서는 하지 마세요.

- 결국 혼자 했지만... 발가락이 모두 사라질 뻔 했습니다.

- 상판 얹는 작업은 꼭 두 사람 이상이 힘을 합쳐 들고 얹으세요.

- 마지막으로 상판 위치 잡은 후 양쪽 측면에 나사를 하나씩 박아주세요.

 

6) 청소 후 매트리스와 이불 가져오기

- 끝났습니다. ㅜ.ㅠ

- 나사나 볼트 풀고 감을 때 금속 가루가 많이 떨어졌어요.

- 생각보다 날카로워서 위험하니 꼭 진공청소기로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세요.

- 진짜 마지막으로 매트리스와 이불 다시 가져와서 깔아주면 끝납니다.

 

 

 

 

원래 1층에 있던 침대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2층에 있던 뼈대와 1층의 높은 헤드를 가져와서 조립하면 이렇게 되네요.

 

이상, 핀란디아 2층 침대 구입과 세월이 흐른 후 2층 침대 분리해서 각자의 침대로 만들어준 과정이었습니다. 혼자 할 수 있지만 안전을 위해 2인 1조로 준비하시길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며... 부속품 하나라도 잃어버리면 곤란하고, 특히 볼트는 긴 것이 있고 짧은 것이 있는데 긴 것이 부족하면 큰일납니다. 짧은 것 자리에는 짧은 것, 긴 것 자리에는 긴 것만 잘 구분해서 시공하세요.

 

결론은 2층 침대 구입하신 분들은 정말 참 잘하신 것 같아요. 비록 힘들었지만 2층 침대를 분리해서 각자의 공간에 자기만의 침대로 만들어주니 아이들에게 정말 신기하면서도 행복하고 새로운 경험이 된 것 같아서 좋네요. 핀란디아 원목 2층 침대 분리 분해 재조립 리뷰를 마칩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끝.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