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이들 학교 보내고 집에서 청소를 시작하려는데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공지 방송을 하더라고요. 아파트 관리사무소 앞에서 75세 이상 코로나19 백신접종 신청 및 동의서 접수를 받고 있으니 75세 이상 어르신들 꼭 방문해서 신청하시라는 내용이었어요. 아버님 거동이 불편하셔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가족 대리 접수가 가능한지 물어보니 주민센터에서 출장 접수를 받는 일정이라서 주민센터로 문의하는 것이 더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주민센터 전화번호를 찾아서 물어보니 친절하게 답변해주셨습니다.

 

2분기 백신접종 일정 중에서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출장 접수라고 하시네요. 물론 법정대리인 대리 신청 및 접수도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재난지원금 가정 방문 지급도 그렇고 지금처럼 연세 많은 분들을 위한 배려와 복지는 정말 좋아진 세상 같습니다. 준비해야 할 내용을 여쭤보니 백신접종이 아니라 백신접종 신청 및 동의서 제출과 접수 기간이라서 접종하실 어르신 인적사항과 법정대리인 신분증이 있으면 된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백신접종 대리 신청 현장, 저 트럭이 빠지고 의자가 배치되고 도착한 어르신들께 따듯한 둥굴레차도 주셨어요. 주민센터 고마워요.

 

75세 이상 어르신이더라도 백신접종 신청 및 동의서 접수는 주민센터 방문이 기본이지만, 지금처럼 지역별 주민센터에서 별도 공지 후 임시 사무소를 열어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시고 거주하시는 동네에 출장 접수가 있으면 이용해보시면 좋겠네요. 75세 이상의 기준은 주민등록 기준 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나 등본 필요없이 법정대리인의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했습니다.

 

아버님 신분증과 제 신분증 챙겨서 내려가니 주민센터에서 백신접종 신청을 위한 임시 사무소를 설치하고 있었어요. 벌써 도착해서 기다리고 계시는 어르신도 많았구요. 아파트에 75세 이상 어르신이 이렇게 많으신 줄 몰랐는데 정말 다 모이시니 평균 연령이 급격히 높아져서 중간에 끼어 있는 제가 어린이가 된 기분이었어요. 그래도 다들 어찌나 정정하신지 오랜만에 만난 친구끼리 하이파이브도 하시고 마스크 디자인 평가도 서로 해주시고 훈훈한 모습이었습니다.

 

백신접종 신청과 개인정보제공 동의도 함께 진행됩니다.

 

현장에 가면 이런 신청서를 작성하는데요. 내용 중에 백신접종 일정 및 백신접종 장소를 어떤 방식으로 안내 받고 싶은지 체크하는데 저는 어르신 연락처 대신 저와 가족 연락처로 SMS 문자로 안내받기를 선택했어요. 네이버앱이나 카카오톡으로도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왠지 그냥 문자서비스가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이후 안내 중에 중요한 것은 백신접종 장소였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보관 온도가 중요한 백신 특성 때문에 정해진 장소에서 일괄 접종을 해야하니 지금처럼 가정 방문이나 출장 접종은 불가능하고 정해진 장소를 안내 받은 후 반드시 직접 찾아가서 접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접종 시기는 2분기 내 접종 정도만 정해져있고 신청자 취합 후 순차적으로 상세 일정이 나온다고 하니 일단 기다려봐야겠어요. 가능하면 빠른 순서로 백신접종하면 좋겠지만 동네 병원에서 줄 서는 것도 아니고 서두른다고 빨라지는 것도 아니라서 아버님께 천천히 기다렸다가 일정 나오면 같이 가서 백신접종하자고 말씀드렸네요. 백신접종 신청은 잘 마쳤고, 75세 이상 어르신을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도 언제 백신접종 신청하는지 알아봐야겠네요.

 

오늘 백신접종까지 진행하는 줄 알고 온가족이 다 내려온 집도 있었는데 그 분들은 그냥 독감예방주사처럼 생각하셨는지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 전혀 이해를 못하시고 오늘 신청 못하면 우리가족 다 죽으라는거냐며 막말을 하고 진상짓을 하던데 주민센터와 아파트 관리소에서 아주 차분히 친절하게 정리해주셨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모두 답답하고 힘든 시기인데 백신접종 등 앞으로의 일정은 뉴스나 주민센터 공지를 미리 확인하면서 잘 준비해야 마음이 편할 것 같아요.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 건강하고 행복합시다.

 

 

끝.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