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 짜증나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가 만들었는데 아직 많이 허술하고 오류 수정도 포기한 것 같은 KrafterSpace 크래프터스페이스

 

짜증나네

 

답답하셨죠? 혹시 당신도 저처럼... 아래와 같은 경고창만 반복해서 보다가 짜증나서 검색해보셨나요? 카카오의 자회사 그라운드X가 만들었다고 하는데 정말 허술하고 오류도 많고 똑같은 상황에 오류 메시지도 다른 것이 뜨고 엉망이네요. 아, 크래프터스페이스 말입니다. 그런데 일단 어떻게든 NFT 발행 실패 뜨지 않고 NFT 발행 성공시킬 수 있는 임시 방법은 찾았으니 아래의 내용을 읽어봐주세요.

 

 

나는 오늘 오픈씨 NFT 무료 민팅해서 클레이튼 판매 등록하고 싶다.

 

어쩌라고 계속 이것만 뜨냐

 

크래프터스페이스라는 곳에 접근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오픈씨에 NFT 작품 판매를 해보려고 도전하시는 분들이시겠지요. 오픈씨에 직접 등록하면 무슨 돈까스인지 가스인지 수수료가 20만원이 넘는다 그러고 수수료 아끼는 법 검색해도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고 그렇지요. 그러다가 결국 클레이튼 기반의 KAIKAS 카이카스인가 뭔가를 알게 되고 내 작품을 무료로 민팅해서 비싸게 판매하고 수수료는 쿨하게 오픈씨에 주고 싶은 마음이 저도 오픈씨에 등록된 데이터만큼 크고 간절합니다.

 

이 화면이 보여야 정상이거든요.

 

그런데 크래프터스페이스는 NFT 발행 오류가 있어서 문의해도 성의없이 데이터 입력방식만 복붙해서 답장한다고 소문이 났길래 이메일 문의는 포기하고 고객센터도 없는 것 같아서 의견 남기기를 눌렀더니 구글독스에 남기면 알아서 보고 읽던가 말던가 하겠다는 것 같아요. 저도 이런 상황이 너무 답답하고 당장 NFT 등록만 되면 오픈씨에서 제 작품이 엄청나게 많이 팔려서 억만 이더리움장자가 될 것 같은 기분이라서 혼자 해결해보았습니다.

 

 

크래프터스페이스 NFT 발행 실패에 대한 쓰레기 답변만 보다가 짜증

 

그래 내가 모드 책임을 지겠으니 발행 좀 하자

 

크래프터스페이스 NFT 발행 실패 시 해결 방법을 알고 싶어서 여기저기 문의 답변 찾아보니 이상한 답변만 가득하더군요. 저랑 똑같은 오픈씨 준비하다가 NFT 발행 실패 질문하는 분이 많았는데 쓰레기 같은 답변이 많아서 순간 욱하는 바람에 애들 밥 먹이다가 쌍욕을 할 뻔했지 뭐에요. 

 

새로고침을 해라~ (새로고침해도 안 됩니다.)

컴퓨터를 껐다가 켜라~ (100번 껐다가 켜봐도 안 됩니다.)

브라우져를 바꾸어라~ (크롬, 엣지, 싸파리 다 안 됩니다.)

복붙을 하지 말고 직접 입력해라~ (직접 입력해도 안 됩니다.)

정성껏 다시 해봐라~ (미친 ㅋㅋㅋ 영혼을 갈아 쏟아도 안 됩니다.)

관리자권한으로 KAIKAS를 실행해라~ (답장 쓴 님이 찾아서 실행해보세요.)

 

아무튼 그들이 이야기하는 방법은 모두 거짓입니다.

 

제가 수많은 테스트를 해보다가 갑자기 NFT 발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보고 말았습니다. 문제는 테스트용 사진이 등록되어서 쓸데없는 스테이크 사진이 제 인생 첫 NFT 작품이 된 것이죠. 결국 삭제했어요. 참고라 삭제할 때 KAIKAS 지갑에 있던 피같은 내 KLAY 클레이가 소진될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발행 후 삭제는 무료였어요. 돈까스 수수료 없이 무료입니다 안심하세요.

 

테스트용 스테이크 사진 NFT

 

 

크래프트스페이스 NFT 발행 실패 시 해결 방법

 

슬슬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총 3가지 안내를 해드릴테니 순서대로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그래도 발행 실패하시는 분은 저도 도무지 알 수 없는 상황이네요. 무뚝뚝하고 데이터 등록 규칙만 말해준다는 그분께 공식 문의 메일을 보내보시거나 다른 NFT 민팅 플랫폼을 찾아가시는 것이 속 시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FT 발행 실패 시 해결 방법 안내]

 

* 요약 먼저 보시죠.

 

테스트 하느라 2개 날림 아 놔

 

1. 작품 설명 입력 시 줄나눔 금지!

2. 복붙 시 따라온 특수문자 지우고 직접 입력!

3. 왠만하면 영어로 작품명과 설명 쓰기 

 

 

1. 설명 입력 시 줄나눔/줄바꿈 금지

설명 입력란에 보면 줄나눔 된다고 자랑을 해놨는데 줄나눔 오류도 있는 것 같습니다. 2022년에 카카오 자회사에서 텍스트 입력 시 줄나눔 오류를 방치하는 것은 좀 너무한 것 같네요. 줄 나눠서 예쁘게 2~3줄 설명 쓰신 분들은 과감히 말 줄이시고 1줄로 혹은 넘치더라도 줄나눔/줄바꿈 없이 입력해보세요.

 

줄바꿈 지원이라고 자랑해놓고 ㅋㅋㅋ 줄바꾸면 오류

 

 

2. 작품 이름과 설명에 복사된 특수문자 입력 금지

참 애매한 부분인데요. 대표적으로 큰 따옴표, 작은 따옴표, 꺽쇠 등  특수문자를 넣을 때 말입니다.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입력창에 키보드로 직접 입력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메모장이나 워드 한글 블로그 등 다른 곳에서 입력된 것을 복사하다가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복사되어 왔을 경우 오류가 납니다. 어이가 없지만 복붙하신 분들 중 눈에 보이는 특수문자를 다 지우고 수정하면서 직접 입력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분이 많습니다.

 

이런 것들 : ' " !@#$%^&*()

 

 

3. 왠만하면 간략하게 영문으로 입력해보세요

어차피 오픈씨의 바다로 떠나려면 글로벌한 작품명과 설명이 필요한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냥 영어로 통일하면 잘 된다고 합니다. 물론 한글도 잘 된다고 하는데 떫 똷 쀍 이런 한글이 포함되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크래프터스페이스가 아직 너무 허술하고 오류가 많아서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Mo Du Dae Bak Na Se Yo~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